2025년 5월 14일 : 70호

라인G1

이 책이 지금

여름은 빗소리처럼

'눈이 좋지 않은 아버지에게 책을 선물할 수 있는 방법'으로 듣는 소설을 기획했다는 박정민 배우, 출판사 대표의 이야기가 이 책의 출간과 함께 소개되었습니다. 소리가 먼저, 문자가 나중인 이 소설의 기획 방향을 생각하며 눈과 소리에 관한 얘기를 해보고 싶습니다.

늦봄에 다래끼가 나서 눈이 부어있었습니다. 책을 읽자니 영 껄끄럽기도 했고, 치료법으로 온열안대를 착용을 권유받아 안대로 눈을 덮고 15분간 유튜브 채널을 열어두고 소리를 들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유튜브 채널은 역사, 괴담, 괴인 등에 대한 정보 채널입니다.) 생각보다 15분이 꽤 긴 시간이라는 걸 알았습니다. 자꾸만 눈을 쓰고 싶었습니다. 사람은 눈을 감고서야 눈 감은 사람 마음을 어렴풋이나마 알 수 있구나 했습니다.

+ 더 보기

155쪽 : 부후된 통나무 껍질을 쪼개며 버섯이 피는 소리.
이불이 펼쳐지듯 밤안개가 너르게 이동하는 소리.
그러다 어저귀와 열매 위로 내려앉는 소리.
그렇게 밤이 존재하는 소리.

작가는 지금 _3문 3답

Q : 독일어로 ‘불안한, 걱정스러운, 무서운’을 뜻하는 ‘ANGST(앙스트)’ 시리즈의 첫 권으로 《호수와 암실》이 소개됩니다. 처음 이 시리즈의 기획에 대한 제안을 받았을 때 어떤 마음과 기대로 응하셨을지 궁금합니다.

A : ‘앙스트’라는 단어를 처음 듣고 전해주신 기획의 의미를 숙고했습니다. 공포의 개념이 문학에서 여전히 한정적이라는 생각을 해왔고, 여러 여성 작가들이 시도했던 여성의 공포와 불안은 보다 더 적극적으로 탐구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한 낯선 개념인 만큼 작품을 통해 폭넓게 해석될 수 있으리란 기대도 들었습니다. 지금까지의 내 작품이 독자에게 어떤 불편함을 불러일으켰다면 바로 여전히 여성이 말하는 방식의 앙스트가 낯설어서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하기도 했고요.
개인적으로는 오랜 호러와 괴담 마니아입니다. 잠들기 전 괴담 하나씩 읽고 자는 게 취미입니다. 예전에 귀신이 많이 나온다고 정평 난 동네에 갔는데 친구들은 죄다 무섭다, 귀신이 보인다, 목덜미 붙잡힌다고 하는데 저는 으스스한 느낌조차 들지 않아서 내가 제법 기가 센 모양이다, 생각하기도 했어요. 이런 개인적인 성향과 체험이 앙스트에 강하게 사로잡힌 계기가 되었던 것도 같습니다. + 더 보기

라인y1

한국문학 MD는 지금 스마일

소설집 <혼모노>의 압도적인 기세에 홀려 성해나 작가의 작품목륵을 전작주의로 '뽀개기' 하는 선생님들이 여럿 계신 듯합니다. (서점 담당자는 주문이 늘어나는 것으로 작품의 흥행을 알아차립니다.) 저도 최근 작품집 전체를 다 읽지는 않았다는 걸 깨닫고 <빛을 걷으면 빛>(2022)을 새로이 완독했습니다. 작가가 작품을 발표한 순서를 거슬러 올라가 읽으며, 최근 작과 이전 작을 연결해 읽는 것이 재미있었습니다.

<혼모노>에서 제가 특히 재미있게 읽은 작품은 <구의 집: 갈월동 98번지>인데요, 이 작품의 팩션스러운 요소, 속물성과 윤리를 묻는 첨예한 지점에 관심있는 선생님들은 성해나 첫 소설집의 수록작 <소돔의 친밀한 혈육들>을 겹쳐 읽어보셔도 좋겠습니다. 동시대적인 질문을 이어나가는 작가의 행보를 따라 걷고자 하는 독자라면 틀림없이 만족스러운 독서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라인y1

출판사는 지금 : 핀드

요즘은 뭐든 두 번씩 말하는 습관을 갖게 되었습니다. 같이 가요 가요. 정말 좋아요 좋아요. 그래도 그래도 할래요. 왠지 두 번 연이어 말하면 진심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아마 『내 마음을 쏟지요 쏟지요』 작업에 몰두해 있는 탓이겠지요. 제목에 서술어를 반복한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이건 시인 박소란과 핀드의 두 마음이기도 할 거예요. 그만큼 진심이고, 그만큼 간절합니다.

김명순의 에세이집 『사랑은 무한대이외다』를 묶으면서 이미 김명순 소설집 준비는 시작되었던 것 같습니다. 한 권만으로 끝내기엔 김명순이라는 작가의 내면이 너무 넓고 깊었습니다. 시, 소설, 에세이, 희곡의 세계가 서로를 넘나들며 확장되고 확고해지는 것을 보면서 김명순의 매력에 단단히 빠져들고 만 것입니다. 이 작업을 이어갈 사람은 단연 박소란 시인뿐이었습니다. 김명순의 문장을, 그 문장을 쓴 ‘명순 언니’의 마음을 박소란 시인만큼 세심하게 들여다본 사람도 없을 거예요. 왜 이 단어를 선택했는지, 이 자리에 구두점은 왜 넣었는지, 백 년 전의 시간으로 돌아가 김명순의 손끝이 되어 문장을 짚어나갔습니다. 그렇게 고심해 고르고 다듬은 14편의 작품이 『내 마음을 쏟지요 쏟지요』에 담겼습니다.

+ 더 보기

라인y2

나의 ㅇㅇ

제목의 구조가 비슷한 두 시집을 나란히 놓아봤습니다. 2021년 『매일신문』 신춘문예로 활동을 시작한 여한솔의 첫 시집, 2022년 『문화일보』 신춘문예로 작품 활동을 시작한 김보나의 첫 시집입니다. 활달하게 삐져나가는 제목이 첫 시집의 감각과 잘 어우러지는 듯합니다.

나는 보여주고 싶다
독서기록장에는 쓰지 못한 문장 혹은
어린 토끼에게 건초를 부어 주며 쏟아낸 마음
<나의 모험 만화> 부분

어떤 정원이나 인터넷을 길을 잃기 쉽지만
배롱나무 이파리처럼 내려앉는 사랑이란 단어는
셀 수 있어요
거기에 누군가 있습니다
나는 그냥 믿고 있는 것입니다
<나의 인터넷 친구> 부분

얼마 전 소라 네오 감독의 영화 <해피엔드>를 보았는데요, 지진이 임박한 도시에서 우정이 흔들리는 중인 두 친구는 전자음악 친구입니다. 같은 것을 함께 좋아하면서 우리가 얼마나 말랑해지는지를 떠올려봅니다. 만화 친구 겸 인터넷 친구인 친구들의 얼굴이 떠오르는 작품들을 함께 놓아봅니다.

라인G2
이번 편지 어떻게 보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