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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로크(John Locke) 1632 ~1704
존 로크의 삶:

존 로크는 1632년 잉글랜드에서 태어났다. 영국 내전이 끝나기 전인 1647년 런던에 있는 웨스트민스터 학교에 들어갔고, 1652년에는 옥스퍼드 크라이스트처치 칼리지에 입학했다. 그곳에서 전통적인 교육을 받고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았지만, 개인적으로 로크는 의학, 물리학, 화학 등의 새로운 학문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공부했다. 1666년, 후일 대법관이 되는 애슐리 경(섀프츠베리 백작)을 만났고, 그를 도와 오랫동안 정치적 활동을 했다. 1675년 말부터 3년 6개월간 프랑스에서 잠시 철학적 삶을 향유했지만 1679년 고국에 돌아오자마자 배척법 위기에 휘말렸고, 결국 1683년 여름 급진 휘그파에 대한 체포령이 떨어지자 네덜란드로 망명했다. 명예 혁명 후 귀국했지만, 한동안 공직 제안을 거절하고 그동안 쓴 글들을 정리하여 출간하는 일에 매진했다. 1695년부터 5년 동안 식민지 경영과 관련한 공직을 맡아 일했으며, 공직을 떠난 후 바울 서신에 대한 주석 작업을 하면서 말년을 보내다가 1704년 10월 세상을 떠났다.

존 로크의 사상:

로크는 17세기 유럽의 철학자이다. 유럽에서 17세기는 한 세기 전에 일어난 종교 개혁의 영향으로 인해 종교적 분열과 정치적 대립, 지적 회의가 극심하던 시기였다. 정치적?종교적?학문적 전통의 힘이 쇠약해지고 확실성이 사라져 가는 상황에서 로크는 정치적 무정부와 종교적 광신, 지적 허무주의에 빠지지 않으면서 인간의 정치적?종교적?철학적 삶을 다시금 합리적 토대 위에 세우고자 노력했다. 이를 위해 로크는 먼저 인간의 지성이 무엇을 알 수 있고 무엇을 알 수 없는지, 또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으며 어느 정도 확실하게 알 수 있는지를 탐구했다. 영국 경험론의 아버지로서 로크는 선험적 지식의 존재를 부정했지만 경험적으로 형성되는 지식의 확실성을 따질 수 있는 이성적 능력을 중요하게 여겼고, 이 능력이 최소한 잠재적으로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져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또한 로크는 이 능력을 사용해 도덕적 완성과 지적 확실성에 도달하는 것이 인간의 의무라고 생각했다. 의무의 실천 여부에 따라 인간은 상이한 가치를 가지게 되는데, 그래서 로크는 가정(가족 사회)에서의 교육을 중시했고, 국가(정치 사회)의 계약에 동의 능력을 갖춘 합리적 개인들만 참여할 수 있다고 봤으며, 영혼의 구원은 어느 교회(종교 사회)에 속해 있는지에 달려 있지 않고 자가 가진 믿음의 확실성에 달려 있다고 생각했다. 로크의 인식론, 교육론, 정치론, 관용론은 이렇게 서로 연결되어 있다

존 로크, 단계별 읽기:
step1,2,3 step1 step2 step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