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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Friedrich W. Nietzsche) 1844 ~1900
니체의 삶: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는 1844년 목사 가문의 첫아들로 태어났다. 1870년 바젤 대학 고전 문헌학 정교수가 된 후, 쇼펜하우어 철학과 낭만적 염세주의의 색채가 가득한 『비극의 탄생』을 통해 철학으로 방향 전환을 한다. 이후 니체는 철학자로서 대담한 행보를 이어 간다. 철학적 시대 진단가이자 문화 비판가의 모습을 부각시킨 『반시대적 고찰』, 철학적 계몽가의 시각을 적용한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과 『아침놀』, 실험 철학의 분위기와 방법론을 보여 준 『즐거운 학문』을 1883년까지 연이어 출간한다. 그사이 니체는 건강상의 이유로 교수직을 그만두고 휴양 여행을 시작했으며 남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의 휴양지를 오고 가는 고독한 길에서 비로소 그의 성숙한 후기 철학이 잉태되기 시작한다. ‘긍정의 철학’으로 대표되는 니체의 후기 철학은 이를 문학적 예언의 형태로 제시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와 형이상학과 현대성의 문제를 조합해 낸 이론서인 『선악의 저편』, 도덕 철학서인 『도덕의 계보』를 통해 표출되기 시작한다. 니체 최후의 철학적 결실은 1888년에 집필된, 바그너 비판과 현대성 비판을 연계시킨 『바그너의 경우』와 『니체 대 바그너』, 데카당스 현대성과 그리스도교 비판을 매개한 『우상의 황혼』과 『안티크리스트』, 탁월한 철학적 자서전인 『이 사람을 보라』, 철학적 산문시 『디오니소스 송가』에 집약되어 있다. 1888년 말부터 정체성의 혼란 등 정신적 문제가 하나둘 나타나기 시작하고, 1889년 1월의 토리노에서의 졸도 사건을 계기로 니체는 10년간 강도를 더해 가는 정신 착란의 상태로 지낸다. 1900년 8월 25일 바이마르에서 사망한다.

니체의 사상:

니체는 키르케고르와 더불어 독일 실존 철학의 선구자로, 베르그손이나 짐멜 등과 더불어 생철학의 대표자로 분류된다. 개인의 구체적 삶과 실존 방식에 대한 탐구를 철학적 문제 제기와 해명의 단초로 삼기 때문이며(실존 철학), 인간과 자연 그리고 전 우주에 흐르는 생명 에너지를 ‘힘에의 의지(Wille zur Macht)’로 포착해 내기 때문이다(생철학). 하지만 니체 철학은 그런 범주적 분류를 뛰어넘는 독창적인 얼굴을 갖고 있으며, 그것이 ‘현대 철학의 시작점으로서의 니체’라는 철학사적 평가를 가능하게 한다. 그가 제시했던 탈형이상학적 전회, 본질주의와의 결별, 중심주의 모델 및 절대주의 모델의 파기, 다원주의 모델을 통한 일원론 극복 프로그램 그리고 실체론으로부터 관계론으로의 전환 등은 철학의 제 영역에서 발생한 현대적 지각 변동의 단초이자 토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런 내용은 철학뿐만 아니라 현대 문화 전반에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 영향력은 문학, 신학, 심리학, 정신분석학, 법학, 음악, 회화, 무용, 심지어 건축 영역에 이른다. 이런 점에서 니체 철학은 현대성과 현대 정신의 기초를 세웠다고 할 수 있으며, ‘토대학으로서의 철학(fundamental Philosophy)’의 예를 보여 준다.

니체, 단계별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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