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도 선수 시절 부상으로 여러 차례 수술을 받고 재활을 위해 수영을 시작했다. 수술의 여파로 처음에는 몸이 뜻대로 움직이지 않아 호흡할 때마다 물을 먹기 일쑤였고, 특히 발목 수술로 인해 평영은 할 때마다 늘 뒤처지곤 했다. 이러한 경험 덕분에 수영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부터 아무리 연습해도 좀처럼 실력이 늘지 않아 수태기에 빠지는 사람들까지, 수영인들의 고민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다. 12년 넘게 수영을 가르치면서 '어떻게 하면 더 쉽고 재미있게 알려줄 수 있을까'를 수없이 고민하며 자신만의 노하우를 쌓아왔다. 이를 바탕으로 자세 교정과 실력 향상에 즉각적으로 도움이 되는 수영 꿀팁들을 전하며 “수영 일타 강사”라는 애칭과 함께 수많은 수영인의 고민을 해결해 주고 있다. 현재 제주도에서 수영을 가르치고 있으며, 유튜브 채널 〈굿나잇 진조〉를 운영하고 있다.
30만 수영인이 ‘인생 수영쌤’으로 꼽는 수영 일타 강사 진조쌤의 첫 책이 나왔다. 12년간 5,000명 넘는 수영인을 가르치면서 ‘어떻게 하면 더 빠르게 실력이 느는 팁을 줄 수 있을까?’ 수없이 고민하며 쌓아온 자신만의 꿀팁을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호흡부터 킥까지, 수영의 기본은 물론이고, 자유형부터 접영까지, 쉽게 풀리지 않아 답답했던 영법의 문제들을 시원하게 해결해 주며, 스타트, 턴, 헤드업 평영까지 폼 나는 수영을 위한 팁까지 모두 담았다. 복잡한 이론은 과감히 덜어내고, 실력 향상에 즉각적으로 도움이 되는 효과가 확실한 방법들만 추렸으며, 머릿속으로 이미지 트레이닝하며 이해할 수 있도록 일러스트도 함께 수록했다. 뿐만 아니라, 책 속 QR 코드를 통해 저자의 시범 영상을 보며 자세와 동작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