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북펀드는 출판사 요청에 따라 출판사 주관하에 진행됩니다.
우리나라에 세계 최초의 휴대전화 전문 ‘폰박물관’이 있습니다. 이 곳의 관장은 30년간 언론인과 작가로 지내다 ‘폰’을 수집하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은 말했습니다. “그까짓 것 뭐하러 모으느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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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 세계 최초의 휴대전화 전문 ‘폰박물관’이 있습니다. 이 곳의 관장은 30년간 언론인과 작가로 지내다 ‘폰’을 수집하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은 말했습니다. “그까짓 것 뭐하러 모으느냐”고.
우리 산업 문화유산 중 45%는 사라졌습니다. LG전자는 그들이 1959년에 처음 만든 A-501 라디오가 없어서 모형을 만들어 전시했다거나, 현대자동차가 포니를 전시하려고 수십 년 전 에콰도르에 4대 수출했던 것 중 하나를 사왔습니다. 1983년 이후 25년간 미국인의 삶을 가장 크게 바꾼 것은 휴대전화입니다(2007년
그런데도 우리는 그까짓 것 왜 모으느냐고 합니다. 어떤 물건이 이다음에 문화유산으로 가치를 인정받을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세월이 흐른 뒤 수집가가 가치를 알아보고 잘 수집해 후세에 전해야 역사가 됩니다. 그러므로 수집가의 안목과 수집 능력이야말로 한 나라의 문화유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문화 콘텐츠의 다양성을 이루는 핵심 요소입니다.
수집가가 수집하지 못한 문화유산은, 역사 기록자가 기록하지 못한 사건처럼 후세에 전해지지 못합니다. 수집가의 안목이 역사가 됩니다. 3,4차 정보혁명을 목도하며 어느덧 70대가 된 저자는 폰 수집에 얽힌 에피소드부터 쉽고 재미있는 전화기의 역사까지, 늘상 우리 손에 붙어있는 ‘폰’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이 책에 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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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물건이 이다음에 문화유산이 될지 당대에는 모른다. 세월이 흐른 뒤 그 물건이 지닌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판단하는 것은 수집가의 몫이다. 수집가가 수집하지 않은 물건은, 역사에 기록되지 못한 사건처럼 후세에 전해지지 못한다. 수집가의 안목이 역사가 된다- 이것이 나의 신념이고, 그 결과물이 휴대전화 박물관이다.’ (지은이의 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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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물건이 이다음에 문화유산이 될지 당대에는 모른다. 세월이 흐른 뒤 그 물건이 지닌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판단하는 것은 수집가의 몫이다. 수집가가 수집하지 않은 물건은, 역사에 기록되지 못한 사건처럼 후세에 전해지지 못한다. 수집가의 안목이 역사가 된다- 이것이 나의 신념이고, 그 결과물이 휴대전화 박물관이다.’ (지은이의 말에서)
‘내가 오랜 세월 열정을 바쳐 모은 유물을 나라에 기증한 것은, 내 컬렉션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했기 때문이다. 개인이 소유하고 완상할 수준을 넘어선 컬렉션이니 내가 살았던 시대와 사람들을 기억해줄 우리 후손에게 넘기는 것이 옳다. 내 컬렉션이 그저 그런 수준이었다면 나는 절대로 기증하지 않았을 것이다.’ (본문에서)
“여유 있어서 박물관을 한다는 세간의 인식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맞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거기까지만 압니다. 부자도 일단 박물관을 시작하면 예외 없이 가난해진다는 것을 모르지요. 우리는 돈을 자긍심과 맞바꾸는 사람들입니다.” (최병식 저 <뮤지엄을 만드는 사람들>에 실린 이병철 관장 인터뷰에서)
‘수집가는 백안시되는 경전 외적 사물들에 시선을 주고 이름 없는 사람들과 그 이름 없는 사람들의 솜씨와 흔적을 보존함으로써 문화와 문명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는 사람이다.’ (발터 벤야민 <수집가와 역사가로서의 푹스>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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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목멱산 기슭 필동에서 태어나 휘문중고등학교와 동국대 국문학과를 졸업했다. 기자와 글쓰기를 업으로 삼다가 2008년 경기도 여주시에 세계에서 처음으로 휴대전화 전문 폰박물관을 열었다. 현재 여주시립 폰박물관(World First & Only Mobile Museum THE PHONE) 관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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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목멱산 기슭 필동에서 태어나 휘문중고등학교와 동국대 국문학과를 졸업했다. 기자와 글쓰기를 업으로 삼다가 2008년 경기도 여주시에 세계에서 처음으로 휴대전화 전문 폰박물관을 열었다. 현재 여주시립 폰박물관(World First & Only Mobile Museum THE PHONE) 관장이다.
이병철은 1985년 첫 번째 저작 <석주명 평전>을 내놓았다. 그는 한국 나비 분류 체계를 바로잡은 석주명의 생애와 학문 이론을 밝히고 알리면서 30대 10년을 보냈다. 그것은 초등학생 때부터 우표를 수집한 그와 평생 60만 마리가 넘는 나비를 채집한 생물학자가 무엇인가를 모으고 분류하고 체계를 세우고자 하는 열정의 소유자라는 공통점에서 말미암은 필연이겠다.
그 뒤로 그는 10년마다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곤 했다. 40대에는 탐험사, 50대에는 우먼리브와 우리말 문법. 그것들은 모두 자료를 엄청나게 수집해야 하는 일이었다. 인터넷을 이용할 수 없던 시절이었지만 그는 해냈다. 결과는 그의 저서 열두 권 중에서 <석주명 평전> <미지에의 도전 1,2,3> <세계 탐험사 100장면> <참 아름다운 도전 1,2> <우리 글 바르게 잘 쓰기>에 오롯이 정리되었다. 그리고 이번에는 휴대전화를 모아 체계를 세우면서 60대 10년을 폰박물관에서 보낸 사연과 소회를 <수집가의 철학>에 담아 내놓았다.
그는 아무 조건 없이 폰박물관 전체를 나라에 기증했다. 그 뒤 여주시가 박물관을 개관하는 데 어려움을 겪자 공채를 거쳐 관장에 취임했다. 사립을 경영하던 때나 공립을 운영하는 지금이나 그는 여전히 박물관을 찾는 한 사람 한 사람을 소중히 여기며 대한민국 산업유산 수집가이자 지킴이로 살아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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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320원 펀딩
- <수집가의 철학>(출간 후 배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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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폰 박물관 입장권 1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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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집가의 철학>(출간 후 배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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