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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 공간은 어떻게 변화할까"
공간의 미래
유현준 지음 / 을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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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가구 판매량이 늘었다는 기사를 봤다. 재택근무하는 이들이 늘었고, 집에 오랜 시간 머물다 보니 가구가 눈에 들어왔고, 소비가 늘어난 것이다. 일각에선 멀지 않은 미래에 여의도와 역삼의 땅값이 떨어지는 게 아니냐는 말도 나왔다. 재택근무가 본격화되면 사무실 의존도가 낮아지고, 회사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들의 땅값이 흔들리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었다. 생활상과 공간은 당연히 적극적인 변화를 주고받는다. 코로나 이후, 우리가 사는 이 공간들은 어떻게 변하게 될까? 많은 이들이 궁금해할 이 주제에 건축가 유현준이 발 빠르게 통찰력 있는 답을 가져왔다.

교육 공간, 거주 공간, 사무 공간, 상업 공간 등 그는 우리 생활에 밀접한 공간들의 미래 모습을 여러 방면으로 추측한다. 개별 발코니가 있는 아파트, 거실과 방이 합쳐진 형태의 집 실내, 맞춤 교육 과정이 있는 학교 등 예측은 상당히 구체적이다. 하지만 미래는 고체형이 아니다. 물론 책엔 합리적 근거가 꼼꼼히 기술되어 있지만 유현준은 자신이 "거짓 선지자"가 될 수도 있음을 인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내놓는 이유에 대해 그는 "더 다양한 전공의 사람들이 다각도에서 예측할수록 사회가 올바른 방향으로 갈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믿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흔들림은 언제나 위기와 기회를 함께 품고 있다. 이 책은 기회에 힘을 싣는다. - 인문 MD 김경영
이 책의 첫 문장
중산층 아파트는 왜 방 세 개에 화장실 한 개 일까?

이 책의 한 문장
공간 구조가 바뀌면 권력의 구조가 바뀐다. 우리는 향후 몇 년간 급속도로 바뀌는 권력 구조의 재편을 보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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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의 도서관, 서가의 책을 펼치면 다른 삶이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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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트 헤이그 지음, 노진선 옮김 / 인플루엔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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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는 삶의 모든 면을 견딜 수 없어 죽기로 결심한 노라. 그가 눈을 뜬 곳은 초록색 책들이 가득한 마법의 도서관이다. "이 도서관에 있는 책들은 전부 너의 다른 삶이야." 다정한 사서의 안내를 받은 노라는 서가에 꽂힌 책이 모두 자신이 살고 싶었던, 혹은 살았을지도 모르는 삶들을 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가지 않은 길'을 수없이 가볼 수 있다면 우리는 좀 더 행복해질 수 있을까. 뮤지션 혹은 동네 펍 주인이 되는 삶, 빙하학자나 수영 선수가 되는 삶, 헤어진 전 연인과 다시 만나는 삶, 도전적이지만 불안정한 삶, 안정적이지만 지루한 삶, 아이가 있는 삶… 노라는 '완벽한 삶'을 찾을 때까지 무수한 책들을 펼쳐 새로운 삶 속으로 들어간다. 그러나 노라는 어쩐지 자꾸만 '자정의 도서관'으로 돌아오게 된다. 후회 없는 삶, 완전히 만족할 수 있는 삶이란 존재할 수 없는 것일까. 책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 다른 삶으로 작은 여행을 떠나고 싶은 모든 이들을 위한 판타지. - 소설 MD 권벼리
이 책의 첫 문장
죽기로 결심하기 19년 전, 노라 시드는 베드퍼드에 있는 헤이즐딘 스쿨의 아늑하고 작은 도서관에 앉아 있었다.

이 책의 한 문장
˝'-하고 싶다'는 건 재미있는 말이야. 그건 결핍을 의미하지. 가끔씩 그 결핍을 다른 걸로 채워주면 원래 욕구는 완전히 사라져. 어쩌면 넌 무언가를 원한다기보다 무언가가 결핍된 것일지 몰라. 네가 정말로 살고 싶은 삶이 있을 거다.˝

추천의 글
매트 헤이그는 빛과 어둠을 가진 인간 존재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이 탁월한 이야기에 그의 모든 재능을 쏟아냈다.
- 닐 게이먼

후회, 희망, 두 번째 기회에 대한 묵직한 울림을 주는 소설.
- 데이비드 니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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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판결엔 죄가 없습니까?"
불량 판결문
최정규 지음 / 블랙피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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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tv쇼에 출연한 가수 양희은 씨가 51년 차 가수가 된 비결로 '열정 없음'을 꼽았다. 그저 "슴슴한 미련함"으로 밀고 온 세월이라고. 불타오르는 결기 대신 군불같은 은은함이 무기인 사람들이 해내는 영역이 있다. 신념의 실행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돌격 앞으로!를 외치며 창을 휘두르는 이들이 가지는 상징성과 노고가 분명 있지만, 그 열정에 부러지는 모습들도 자주 목격한다. 제자리에서 지치지 않고 꾸준히 짱돌을 던지는 이가 마침내 균열을 만들어낼 때, 뻑적지근한 히어로는 못 될지언정 사람들은 그가 늘 있던 자리를 떠올려보곤 한다.

이 책은 짱돌파 최정규 변호사가 법조계에 던지는 묵직한 돌덩이다. 연수원 시절, '8시간 시험' 중간에 김밥을 먹는 것으로 점심시간 없는 비인간적 시험에 작은 반항을 했던 그는 이제 자신이 몸담고 일해온 법조계의 비상식적 행태와 판결을 조목조목 따진다. 법정이 특권의식을 담요처럼 두르고 의식 없이 저지르는 무례함, 국민에 대한 존중과 성의 없는 재판들... 저자는 공분할만한 판결들에 가차 없이 불편함을 드러내고, 판사의 지각이나 반말 사용 등 일상적 행태들에까지도 모두 디테일한 까칠함을 보인다. 일반 시민이자 독자로서 이 까칠함이 좋았는데 그의 지적은 허례허식, 권위, 가오 따위에서 멀찍이 물러나있는 사람의 눈에만 정확히 보이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벌거벗은 임금에게 벌거숭이라고 말한 아이의 의심 없는 말처럼.

고발당한 이들은 부끄러움을 느낄까? 간절히 바라지만 스스로 깨닫긴 쉽지 않아 보인다. 법조계의 강철같은 특권 앞에서 이 책은 그저 타격없는 돌멩이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이 책을 읽은 독자에겐 단단한 짱돌로 보인다. 짱돌은 여럿이 같이 던지는 게 맛인 것을, 법조계가 알아채기 이전에 독자들은 알 것이다.
- 사회과학 MD 김경영
이 책의 첫 문장
'악법도 법이다'는 소크라테스가 한 말이 아니다.

이 책의 한 문장
그러나 사법부에 주어진 막강한 힘도, 그 어떤 경우도 침범 되어서는 안 될 사법부 독립도 관사 개인을 위한 것이 아니다. 판사들이 지금처럼 국민을 위해 그 힘을 쓰지 못하고 악용한다면 우리는 그들에게 맡긴 사법 권력을 거두어들여야 한다. 국민들이 든 촛불의 힘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한 것처럼 대한민국 판사를 단행해 그 자리에서 내려오게 해야 한다. 우리가 이 부당한 현실을 당장 박차고 나가지 못하는 건 우리만의 잘못이 아니다. 지금까지 무력감을 학습받아왔기 때문이다. ˝계란으로 바위 치기다. 바람 부는 대로 물결치는 대로 눈치껏 살아라, 튀지마라. 뒤로 빠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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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븐 킹이 '리처드 바크만'으로 발표한 소설"
로드워크
스티븐 킹 지음, 공보경 옮김 / 황금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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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직장인 바튼 도스는 고속도로 공사 통지를 받아 이사를 가야 하는 상황에 처한다. 세상을 떠난 아들과의 추억이 서린 집을 쉽사리 떠날 수 없는 도스는 이사를 미룬다. 그러나 도시 개발이라는 대의 앞에서 한 인간의 소중한 사연이란 대형 크레인으로 밀어버리면 그만인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고속도로 공사를 막기 위한 도스의 몸부림은 그를 점점 파멸로 치닫게 할 뿐이다. 자본의 논리 앞에서 철저히 파괴되는 현대인의 자화상을 강렬한 메시지로 담아낸 작품이다.

이 책의 작가에 대한 이야기를 빼놓을 수는 없겠다. 작가 '리처드 바크만'은 뉴욕에서 태어나 선원으로 일했다. 뉴햄프셔에 정착한 후에는 목장을 운영하면서 불면증의 밤에 쓴 여러 권의 심리 스릴러 소설을 출간했으며, 1985년 희귀암으로 숨을 거뒀다. 그는 그렇게 잠든 채로 잊혀졌을 지도 모른다. 워싱턴의 한 서점 직원이 탐정을 방불케하는 '수사' 끝에 스티븐 킹과 리처드 바크만, 두 작가의 유사성을 알아내기 전까지는. 훗날 킹은 바크만을 창조한 이유에 대해 "나는 내가 하는 일을 매우 사랑하기 때문에, 될 수 있는 한 그것이 낡아빠지게 만들고 싶지 않다."라고 답했다. 바크만이 남긴 다섯 편의 장편 소설 중 하나인 <로드워크>, 스티븐 킹의 새로운 목소리 속으로 독자를 초대한다. - 소설 MD 권벼리
이 책의 첫 문장
그는 아무 생각도 하지 않고 일하려 했다.

이 책의 한 문장
¨나이를 먹는다는 건 차를 몰고 점점 깊어지는 눈 더미 사이로 달리는 거나 마찬가지야. 차의 휠캡이 눈 더미에 묻히면 그 자리에서 공회전만 하게 돼. 그게 인생이야. 어디서 쟁기가 나타나 널 꺼내주지 않아. 널 구해줄 배 따위는 오지 않아. 누구한테나 마찬가지야. 넌 어차피 인생이라는 대회에서 승리하지 못해. 널 쫓아다니면서 찍는 카메라도 없고 고군분투하는 네 모습을 지켜볼 시청자도 없어. 이게 다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