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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원이 되고 싶어 부의 시그널 믿는 인간에 대하여 제비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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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영 월드의 출발점으로 초대합니다"
1차원이 되고 싶어
박상영 지음 / 문학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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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론 소설가 '영'이었던 이들. 박상영의 소설 속 주인공들은 대체로 너무도 바쁜 삶을 살았다. 2NE1의 노래처럼 '아름다운 서울 시티'를 질주하는 BPM. 평일에는 일하고, 주말에는 사랑하며. 수시로 농담하고, 취한 채 노래방에서 케이팝을 부르던 사람들. 시끄러운 도시의 밤에도 소음과 소음이 멈추는 적요한 순간이 있다. 그 찰나를 놓치지 않는 날렵함으로 박상영은 퀴어적인 무표정을 살폈다.

<대도시의 사랑법> 박상영의 첫 장편소설이 '박상영 월드'의 출발점에 깃발을 꽂는다. 2002 월드컵의 열기와는 상관없는 세계, D시의 수성구의 퀴어 소년 '나'는 어른이 되어 이 도시를 떠날 생각뿐이다. 아버지의 실패한 사업과 어머니의 열렬한 신앙과 누추한 아파트와 털이 많은 몸, 그러니까 자신을 둘러싼 모든 것을 감추고 싶다는 욕망뿐이던 그가 도윤도를 사랑하게 된 순간 세상이 흔들린다. 학원에서, 쪽방에서, 오토바이 뒷좌석에서, 수영장에서 그는 향기와 촉감을 지닌 한 인간을 사랑하는 순간을 경험한다.

상담 전문가가 된 현재의 내게 도착한 인스타그램 DM(수성못에서 발견된 시신을 상기시키는)을 통해 과거의 내가 내게 도착한다. 자우림의 음악을 듣고 싸이월드에 교환일기를 쓰던 그 시절. 나의 과거는 캔모아의 무한리필 생크림 토스트가 혀에 닿는 순간이기도 했고, 1등부터 523등의 성적이 중앙 현관에 나부끼는 야만이기도 했다. 박상영은 과거의 어느 한 면도 부정하지 않고 세밀하게 그 시절을 직조한다. 이 소설에서 소설가 정세랑은 '우리를 할퀴었던 감정들'을 읽어냈고, 영화감독 변영주는 '그 순간의 절망적인 행복감'을 기억해냈다. 나 역시 이 소설을 읽은 후엔 어쩐지 잠을 이룰 수 없었다. 박상영의 소설과 함께 당신도 잠들지 못할 것이다.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첫 문장
한 시간여의 인터뷰가 끝나고 난 후 나는 조금 피곤한 상태였다.

이 책의 한 문장
나는 매일 밤 침대에 누울 때마다 천장의 네 귀퉁이에 서린 그림자가 온몸을 짓누르는 듯한 고통에 사로잡히곤 한다고, 얼마나 많은 밤 동안 이 천장의 무게를 견디며 살아야 할지 생각하면 모든 것들이 견딜 수 없이 막막해진다고 말했다.
“그럼, 우리 1차원의 세계에 머무르자.”
네 말을 이해할 수 없어 그게 무슨 뜻이냐고 물었다.
“너와 나라는 점, 그 두 개의 점을 견고하게 잇는 선분만이 존재하는, 1차원의 세계 말이야.”
지금도 방안에 누워 천장을 바라볼 때면 너를 생각해. 숨막히게 나를 짓누르던 너의 질량과 그 무게가 주던 위안을 기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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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중하게 경제 신호를 살펴야 할 때"
부의 시그널
박종훈 지음 / 베가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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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준 혹은 FED로 불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테이퍼링, 금리 인상, 반도체 수급 불안, 유가 상승 등은 아마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요즘 들어 가장 신경쓰는 키워드일 것이다. 이 불장에서 나만 소외되는 것 같은 불안감, 즉 포모(FOMO) 증후군 탓에 투자자들은 상투를 걱정하면서도 주식을 담기 바빴지만, 올해 안에 3800은 간다던 코스피는 다시 3천 언저리에서 박스권을 형성하는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연일 버블 붕괴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저자 박종훈 기자는 마크 트웨인의 말을 빌려 이렇게 말한다. "역사는 그대로 반복되지 않지만, 그 흐름은 반복된다." 요컨대, 경제를 공부해야 한다는 말이다.

실제 역사에 기록된 13번의 위기와 이어진 강세장을 살펴보면 강세장 2년차의 평균 상승률은 1년차의 4분의 1에 불과하다. 작년에 큰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올해 투자를 시작한 사람들의 수익률이 좋지 못한 이유다. 문제는 내년이다. 강세장 3년차의 상승률은 90년 전체 평균의 절반도 되지 않는다. 아차 싶은 생각이 들었다면 이제라도 신중한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그리고 박종훈 기자가 우리 개인 투자자들의 평균적인 눈높이에 맞춰 친절하게, 절실한 마음으로 집필한 이 책의 도움을 받아 경제 공부에 임하자. 그의 말대로 돈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 투자에 나섰다가 돈의 노예로 전락할 수는 없지 않은가. - 경영 MD 홍성원
이 책의 첫 문장
주가를 미리 알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 책의 한 문장
이렇게 스타로 떠오른 인물들이 만들어내는 주가 상승의 구체적인 근거는 매 버블마다 다르지만 결국 '이번엔 과거와 다르다'라는 내용으로 귀결됩니다. 그리고 투자로 손해를 보는 사람은 끈기가 없거나 믿음이 부족한 바보들이라고 폄하하면서 자신들이 권하는 방식에 따라 투자하면 무조건 큰돈을 벌 수 있다고 각인시킨다는 겁니다. 니얼 퍼거슨은 이 같은 현상을 매우 위험한 버블 붕괴의 전조로 보는데요. 세계적인 경제학자인 카르멘 라인하트와 케네스 로고프도 그들의 공동 저서인 <이번엔 다르다>에서 이번에는 다르다는 말만큼 역사적으로 큰돈을 날리게 만드는 말이 없었다며 자산시장에서는 전쟁보다도 위험한 말이라고 경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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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일의 라틴어 수업, 두 번째 시간"
믿는 인간에 대하여
한동일 지음 / 흐름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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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틴어 수업>으로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던 한동일이 그 두 번째 수업을 이어 나간다. 이번 책에서 그가 다루는 주제는 유럽의 역사 속에서 드러난 인간의 믿음과 종교다. 그는 중세 시절 흑사병 확산의 시기로부터 현재의 우리에게 적용할 수 있는 질문을 끌어내거나, 팬데믹 시기 모든 모임이 금지된 와중에도 종교의 자유는 지켜져야 하는 것인가와 같은 쟁점에 대답을 하며 과거와 현재의 연결고리를 묶어낸다.

이번 책에서 그가 소개하는 라틴어 문장들은 여전히 깊은 지혜를 함축하고 있다. 문장들로 조곤조곤 풀어내는, 인간사에 대한 한동일의 시선은 따뜻하고 지혜롭다. 혼란한 시기, 꿋꿋한 중심이 필요한 이들이 기댈 수 있는 책이다.
- 인문 MD 김경영
이 책의 한 문장
종종 많은 이들이 자기가 어쩔 수 없는 것에 휘둘려 힘겨워하곤 합니다. 가정, 학교, 회사와 같은 조직 안에서나 사람들 사이에서나 내가 풀 수 없는 문제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런 문제들 앞에서 우리는 잘 살펴 분별해야 합니다. 예루살렘의 새벽을 깨우는 기도 소리를 멈출 수 없는 것처럼 할 수 없는 일은 내려놓아야 합니다.

북트레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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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에서 빛이 나려면 손가락에서 피가 나야 한다는 걸"
제비심장
김숨 지음 / 문학과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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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숨 장편소설. 이한열의 운동화를, (<L의 운동화>), 김복동의 증언을 (<숭고함은 나를 들여다보는 거야>) 옮기던 집요함으로 김숨이 조선소 노동자들의 움직임을, 철판에 올라선 이들의 위태로운 춤을 기록한다. <철> 이후 13년 만에 써낸 조선소 이야기. '반장'이 일감을 따내는 것에 자신의 생계가 좌지우지되는 하도급 구조에 놓인 하루살이 노동의 삶을, 제 이름과 상관없이 '무하마드'로 불리는 외국인 노동자를, 반장하고 술을 마셔주지 않았다는 이유로 '너 인생 그렇게 이기적으로 살지 마'(121쪽)라는 얘기를 듣는 여성 노동자를, (말하는 상대방은 대신 술을 마셔준 같은 여성 노동자이다.) 그들의 처지와 마음을 김숨의 소설은 시 같은 문장으로 살핀다.

코로나19 이후 외국인 노동자가 입국하지 못해 파값이 상승했다는 기사. 회계 부실 등을 이유로 오래 잠잠했던 '조선주'가 다시 기지개를 켤 거라는 기사를 읽는다. 장바구니 물가와 투자 심리 너머엔 아직도 노동자가 춤추고 있다. '세상에 태어나기 전에 이미 엄청난 부자였지만 더 부자가' 될 (97쪽) 배의 주인들을 위해 상자로 향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걸 말하는 소설이 아직 있다. '철에서 빛이 나려면 손가락에서 피가 나야 한다는 걸 그는 모를 거라고.' (97쪽) 김숨의 소설은 이야기한다. 노동자는 노동자답게 깨진 한국어로 말해야만 '리얼'하다고 상상하지 않는 소설가. 김숨은 '니체의 문장으로 질문'(382쪽)하는 노동자를 상상하는 작가이다. 쉽지 않으므로 쉽게 묘사하지 않는 김숨의 문장의 그 여백처럼, 나는 이 소설에서 풍기는 철 냄새를 아는 편에 서고 싶다.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첫 문장
거위 부리처럼 길쭉이 튀어나온 발판 위에 두 남자가 엉거주춤히 서 있다.

이 책의 한 문장
"난 내 손으로 사랑하는 사람을 만지고 싶지 않아!"

"시너 냄새가 사랑하는 사람의 몸에 묻어날 테니까."

"갈라진 손톱이 사랑하는 사람의 몸을 찌를 테니까."

"그래서 사랑은 나쁜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