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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대동여지도 사랑하는, 너무도 사랑하는 엄마는 해녀입니다 (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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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동여지도를 되살려낸 독보적 시도"
해설 대동여지도
김정호 지도, 최선웅 도편, 민병준 해설, 이상태 추천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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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김정호의 대동여지도만큼 유명한 지도는 없다. 아쉬운 건 조선시대 지도라 생활에서 활용할 여지가 거의 없고, 참고로 찾아보거나 들여다보려고 해도 오늘날과 다른 체제에 한자 표기라 읽기가 쉽지 않다는 점인데, 이 책은 먹에 채색을 더해 오늘날 지도를 읽는 느낌을 전하고, 한자로 표기된 지명에 일일이 한글을 붙여 편히 읽게 하였고, 주요 지명마다 그곳에 얽힌 역사 이야기를 덧붙여 평면 지도를 입체적 자료로 되살린 데다, 우산도(독도)와 삼도(거문도)를 추가해 명실상부한 전국지도를 완성했다.

이러한 작업을 함께한 이들도 기억할 만한데, 우선 지도 도판 작업은 지금으로부터 50여 년 전, 그러니까 1969년에 <월간 등산>(현재 <월간 산>)을 창간하고, 1974년부터 지금까지 지도 제작에 매진해온 최선웅이 맡았고, 해설은 1980년대 대학 시절부터 전국 명산을 답사하며 이후 <월간 사람과 산>, <월간 마운틴>, <월간 아웃도어>를 만들다가, 20여 년 전부터는 대동여지도를 손에 들고 전국을 두루 다닌 민병준이 맡았다. 김정호의 도전을 이어받아 한 걸음 앞으로 내딛은 독보적 시도로, 가히 대동여지도를 되살려냈다고 할 수 있겠다. - 역사 MD 박태근
이 책의 한 문장
지도는 그 시점의 역사라 하였습니다. 지금의 장소가 옛날에는 어떠한 곳이었으며 무엇이 있던 곳인지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당시의 지도를 보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대동여지도에는 160여 년 전의 상황이나 정보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어 당시의 역사나 지리를 읽어 낼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숨결마저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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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즈가 들었을 법한 관찰 수업"
우아한 관찰주의자
에이미 E. 허먼 지음, 문희경 옮김 / 청림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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쏟아지는 정보만큼 속도에 대한 욕구가 커져가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노트북 대신 손으로 필기하는 학생의 성적이 더 좋더라는 연구 결과와 미술관 관람객의 작품당 관람시간이 17초라는 사실은 무엇을 의미할까. 17초는 관찰력이 발휘되기엔 너무 짧은 시간이다. 미술관 내부를 둘러보았다고 하는 것이 맞다. 이것은 미술관만의 문제는 아니다. 우리 앞의 수많은 시각적 단서와 풍경들은 감각, 지각, 감정이 끼어들기도 전에 나중을 기약하며 카메라 렌즈에 담긴다. 과연 우리는 제대로 본 것이 맞는가?

평가, 분석, 설명, 적용의 네 파트로 구성된 이 책은 '보는 방법을 알고 보는 것'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미술작품을 주재료로 썼지만 미술 지식이 없어도 읽는데 무리가 없다. 시각적 자극을 처리하는 뉴런을 발화하기 위해 미술작품만큼 좋은 재료는 없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세심하고 철저한 관찰은 때때로 우리의 안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책에 담긴 '지각의 기술' 강의를 FBI와 미 경찰국에서 먼저 활용한 까닭이다. 모두가 셜록 홈즈가 될 필요는 없지만 디테일이 성공과 생존의 열쇠임은 분명한 사실이겠다. - 경영 MD 홍성원
이 책의 첫 문장
필라델피아의 한 호텔에 투숙한 데릭 케욘고Derreck Kayongo는 욕실에 들어가서, 출장을 왔건 가족 여행을 왔건 앞서 거쳐 간 투숙객들이 보고도 관심을 두지 않은 물건에 눈길을 주었다.

이 책의 한 문장
무엇을 보든(그림이나 병실이나 파티에 모인 동료들이나 광장이나 공항에 있는 사람들의 행렬), 기자와 경찰관과 과학자가 채택하는 정보 수집의 기본 모형을 통해 누구, 무엇, 언제, 어디를 살펴보아야 한다. 이 장면에는 누가 관련되어 있는가? 무슨 일이 벌어졌는가? 언제 일어났는가? 그리고 어디서 일어났는가? 이제 96쪽에 실린 에드워드 호퍼의 그림을 살펴보면서 사실을 얼마나 수집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거듭 말하지만 이 작품을 미술작품으로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로 활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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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과 인생의 풍경, 성석제 짧은 소설 "
사랑하는, 너무도 사랑하는
성석제 지음 / 문학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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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석제 짧은 소설. 200자 원고지 10~30매 정도의 짧은 분량의 소설에 인생이 번뜩이는 한 순간을 포착한다. 미안해 할 줄 아는 사람들, 그저 좋아서 바보 같은 일을 반복하는 사람들. 무언가를 열렬히 사랑하는 사람, 간절하게 무엇인가를 바라는 사람들의 한 순간, 인생의 단면이 스쳐지나간다.

욕쟁이 할머니는 고객을 위해 욕을 하고, 지독한 구두쇠로 알려졌던 사장은 재산의 절반을 타인을 위해 내놓는다. 바보 같은 순간에서 합리성을 발견하고, 어떤 이의 한심한 일면에서도 깨닫는 바가 있다. 아니, 굳이 무언가를 배우지 않아도 좋다. 재담꾼이 들려주는 짧은 이야기를 듣는 새, 어느새 흐뭇하게 미소가 번진다.
- 소설 MD 김효선
책속에서
경주는 계속되었다. 말을 듣지 않는 낙타를 출발선에 세우느라 몰이꾼들은 진땀을 흘렸고 신경질이 난 낙타들은 생똥을 싸댔으며 낙타에 깔렸다 딸려간 사람의 신발은 여전히 널려 있었다. 낙타가 경주를 시작하면 사람들이 탄 차도 같이 달려나갔다. 경주가 끝나면 낙타는 계류장으로, 사람들은 차를 타고 출발선으로 다시 돌아왔다. 무엇인가 그전과는 조금 달라진 채로. 그러는 사이 해가 조용히 떠올랐고 경주는 계속되었다. 반복. 반복. 같은 일이 서너 번쯤 되풀이되자 더이상 웃음이 나지 않았다.
이슬람 율법에서 도박을 엄격하게 금하고 있어 낙타 경주에 돈을 걸 수는 없다. 하지만 경주에서 우승한 낙타의 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기 때문에 낙타 주인이 열광적으로 응원을 할 만한 이유는 분명히 있다. 하지만 낙타와 함께 달리는 차들 중에는 특정 낙타와 상관 없이 경주를 따라하는 차가 많았다. 그거 그러고 싶어서, 좋아서 하는 것이었다. 격정적이고 진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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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오이~ 호오이~ 숨비소리, 엄마의 숨소리"
엄마는 해녀입니다 (양장)
고희영 지음, 에바 알머슨 그림, 안현모 옮김 /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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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머니, 엄마, 그리고 나. 바다와 어우러져 살아가는 제주 해녀 삼대 이야기. 다큐멘터리 영화 '물숨'의 고희영 감독이 글을 쓰고, '행복을 그리는 화가' 에바 알머슨이 그림을 그렸다. 바다가 지긋지긋해져서 도시로 떠났다가 다시 돌아온 엄마, 욕심을 부려 전복을 따려다 숨을 놓칠 뻔한 엄마, 항상 바다와 함께 살아온 할머니, 그리고 바다의 이야기를 에바 알머슨 특유의 행복한 그림으로 풀어냈다.

호오이~ 호오이~ 숨비소리는 바다와 함께 살아가는 엄마의 숨소리, 엄마가 살아있다는 소리. 공기통을 매지 않고 딱 자신의 숨만큼만 머물면서 바다를 가꾸고, 또 바다에서 주는 것을 받아오는 해녀들의 삶이 우리의 삶과 같고, 그들의 곱고 행복한 숨이 우리에게 따뜻한 울림을 전한다. '오늘 하루도 욕심내지 말고 딱 너의 숨만큼만 있다 오거라.' - 유아 MD 강미연
책 속에서:
"우리들은 바다를 바다밭이라고 부른단다.
그 밭에 전복 씨도 뿌리고 소라 씨도 뿌린단다.
아기 전복이나 아기 소라는 절대로 잡지 않는단다.
해산물을 먹어치우는 불가사리는 싹 다 치운단다.
바다밭을 저마다의 꽃밭처럼 아름답게 가꾼단다.
그 꽃밭에서 자기 숨만큼 머물면서
바다가 주는 만큼만 가져오자는 것이
해녀들만의 약속이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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