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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성어 서점 요즘 애들 잔류 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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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 은하계, 누구에게도 읽히지 않은 책들처럼"
행성어 서점
김초엽 지음, 최인호 그림 / 마음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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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무 살, 처음 서점에서 일을 시작했을 때 나는 은하계 여행자들에게 우리 행성의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알리고 싶었다."(64쪽) 서점 직원은 이 마음을 알고 있다. 마케팅을 버무려 이 책을 조금 더 알리고 싶은 초심자의 혈기. 하지만 10년쯤 지나면 "이제는 그게 헛된 꿈이라는 것을"(64쪽) 알게 된다. 누구에게도 읽히지 않을 책을 파는 <행성어 서점>의 직원이 있다. 그의 서점은 우리 은하계에 있지 않고, 그가 파는 책은 한국어로 번역되지 않지만, 서점 직원인 나는 어쩐지 그의 마음을 알 것도 같다. 때론 이 책들이 '지긋지긋'(67쪽)하지만 그렇다고 이 책을 둘러싼 테러가 벌어진다면 '내버려둘 수는 없'(68쪽)는 마음. 행성어를 직접 배우지 않으면 읽을 수 없는 책만 파는 이 서점을 찾는 사람은 누구일까?

2021년 10월, 독자의 기대에 응답하는 두 번째 소설집 <방금 떠나온 세계>를 출간한 김초엽이 짧은 소설로 독자를 찾았다. 두 권을 함께 읽노라면 단편 소설과는 미묘하게 다른 맛을 내는, 짧은 소설의 경쾌함이 색다르게 읽힐 듯하다. "일단 첫 문장 쓰고 마침표 찍은 다음에는, 끝까지 단숨에." (작가의 말) 접촉증후군 환자들의 포옹부터 같은 언어로 된 책을 읽을 수 있는 극소수의 사람이 나누는 미래의 우정까지. 김초엽이 이야기해온 것들과 이야기하고 싶었을 것들이 산뜻한 우주 여행을 청한다.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한 문장
그날 저녁 서점의 문을 닫고 나는 서가 앞에 섰다. 기분이 좋았고 춤을 추고 싶었다. 우리는 친구가 될 수 있을까? 그러지 못하더라도, 나는 그를 만나서 기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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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지 않는 농부는 없다"
주식투자 절대 원칙
주식농부 박영옥 지음 / 센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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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름진 땅과 좋은 씨앗을 갖춘 농부는 해당 작물에 맞는 계절과 시기를 선택해 파종을 시작한다. 병충해와 자연재해를 피해 작물이 잘 자랄 수 있도록 살피고 또 살핀다. 그렇게 정성을 다해 오래 기다린 끝에, 수확의 계절이 다가온다. 그야말로 결실이라는 말이 딱 어울린다. 주식 투자는 이런 농사에 곧잘 비유되곤 한다. 투자자들 역시 투자할 시장과 종목을 고르고 매수 타이밍을 고민한다. 농부가 작물을 보살피듯 매일매일 시장 상황을 살핀다. 그런데 투자자들에게 수확의 계절은 따로 없어 보인다. 기다리는 일은 농부가 몇 수 위인 것 같다.

'주식농부'로 더 유명한 저자 박영옥은 지속적으로 농심(農心) 투자를 강조해 왔다. 그가 수십 년간 지켜 온 투자 철칙은 투자자들에 경종을 울리기에 충분하지만, 우리의 마음은 초조하기만 하다. 장기 투자에 대한 오해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장기간 살아남은 기업이 드물다거나 박스권을 자주 형성하는 국내 실정에는 단기 투자가 맞다는 이야기들이다. 하지만 요즘 같은 시장 상황이라면 부단히 공부하고 묵묵히 인내하는 농심 투자가 더욱 절실하다. 적어도 태풍 소식에 밭을 갈아엎는 농부, 콩 심은 데서 팥이 나길 바라는 농부는 없지 않은가. - 경영 MD 홍성원
이 책의 첫 문장
비장하지만 이 책은 주식투자와 관련된 내 마지막 기록이다.

이 책의 한 문장
투자자는 세상의 변화를 주시해야 한다. 변화로 인해 돈이 벌리는 지점을 포착해야 한다. 그런데 너무 서둘러 앞서가도 곤란하다. 남들보다 반걸음 정도 앞에서 민첩하게 움직여야 한다. 세상 돌아가는 일을 두루 적당히 아는 것은 주식으로 돈 버는 것과 관련이 없다. 유행이나 트렌드가 어떤 제품과 서비스 매출로 연결될지 매우 구체적으로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투자할 만한 기업을 찾아내야 하며, 그 기업을 공부하면서 주가를 관찰해 적기에 매수해야 한다. 기회는 모든 이들의 눈앞에 평등하게 지나간다.

북트레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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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니얼은 왜 번아웃에 빠질 수 밖에 없는가"
요즘 애들
앤 헬렌 피터슨 지음, 박다솜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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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니얼이 자라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 중 하나가 "하면 된다" 아닐까? 전쟁은 없고 절대적 가난은 줄었고 교육은 언제나 손 뻗으면 닿는 곳에 있었다. 전쟁과 절대적 가난과 교육의 빈곤이 뭔지도 모르는 채로, 어쨌든 "편한 시대에 태어나 열심히만 하면 원하는 걸 얻을 수 있는 아이들"이라는 압박 속에 성장기를 보냈다. "하면 된다"가 체화된 버전은 "해야 한다"라서, 눈과 머리와 손과 발은 언제나 스스로를 더 나은 버전으로 만드느라 숨돌릴 틈 없이 바빴다.

"하면 된다"가 거짓이라는 건 사회에 나오자마자 알게 됐다. 사상 최고의 실업률, 최악의 취업난. "열심히만 하면 원하는 건 뭐든지" 할 수 있다고 말하던 기성세대는 원하는 걸 말하는 밀레니얼에게 건방지거나 눈이 높다고 말하며 무엇도 주지 않는다. 해도 안 되는 사회지만, "해야 한다"는 평생 익힌 삶의 기본 방식이라서, 밀레니얼은 울면서도 계속 달린다. 지치지만 멈출 수 없다. 성취감 없는 할 일이 여전히 줄을 서있다.

우리는 왜 망했는가. 이 책은 우리가 불안하고 지쳤고, 희망조차 없는 이유에 대해 신랄한 분석을 펼친다. 수많은 인터뷰와 자료를 바탕으로 발견한 이 번아웃의 구조는, 그것이 곧 내 삶의 우울에 대한 이야기이기에 통쾌하진 않지만 속 시원한 깨달음을 준다. 그럼 이제 우린 어찌해야 하나? 책에선 지침을 제공하진 않는다. 사실 그런 게 있을 리 없다. 다만 책의 시작과 끝에서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이렇게 살 필요는 없다."
- 사회과학 MD 김경영
이 책의 한 문장
따라서 우리가 밀레니얼에 관해 말할 때 무엇을 꺼내놓을지는, 이를 이야기할 사람이 누구냐에 달렸다. 지금까지 겪은 사건들과 그로 인한 여파는 우리를 지금의 우리로 만들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우리를 각자 다른 사람으로도 만들었다. 이 책은 어떤 밀레니얼의 경험도 완전히 다루지 못한다. 중산층 백인의 경험조차도 그렇다. 책임을 회피하려는 게 아니다. 한계를 인정하는 것이다. 이 책은 대화의 시발점이자 더 많은 이야기로의 초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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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남겠어. 혼자서. 자유롭게."
잔류 인구
엘리자베스 문 지음, 강선재 옮김 / 푸른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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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를 떠난 이들이 정착한 행성 콜로니 3243.12. 무한한 진보를 추구하는 인류는 또다른 행성을 개척해냈고, 주민들에게 이주 통보가 떨어진다. 평생 가족에게 헌신하며 살다가 홀로 남아 노년을 즐기려던 70대의 오필리아에게는 청천벽력과도 같은 소식이다. 게다가 '재생산'의 주체인 젊고 건강한 주민들은 이주 우선권과 혜택을 받지만, 오필리아에게는 노인이라는 이유로 이주 비용이 부과되고 걸림돌 취급을 받는다. 모두가 이주 행렬에 줄을 서는 가운데, 오필리아는 숲에 몸을 숨긴다. "여기에 남겠어. 혼자서. 자유롭게."라고 선언하면서.

타인이 추구하는 가치로부터 영원히 이탈하여 스스로 '잔류 인구'가 되기를 선택한 오필리아. '현실'이라는 이름을 달고 무례하게 침입해오는 주류의 모든 잣대를 그는 거부하기로 한다. 세상이 정하는 '정상'과 '비정상'의 기준에 의문을 제기하고 그 틀을 무너뜨려온 작가, 엘리자베스 문. 자폐를 가진 이의 시선으로 쓴 <어둠의 속도>를 비롯해, 그의 소설은 언제나 사회에서 소외되어 외면당한 이들을 향한다. 너무도 견고하게 굳어 있는 '정상'의 개념을 부수는 통쾌하고도 아름다운 SF. - 소설 MD 권벼리
이 책의 첫 문장
발가락 사이로 느껴지는 축축한 흙은 시원했지만 두피는 이미 땀으로 스멀거렸다.

추천의 글
오필리아. 강인하고 정다우며 지혜롭지만 때론 그렇지 않고, 먹는 것을 좋아하며 어리석은 사람들에게 진저리치는 이 여성은 SF 소설계가 이제껏 알고 있던 여성 히로인 가운데 가장 그럴듯하게 그려진 인물이다.
- 어슐러 K. 르 귄


오필리아처럼 살 수 있다면, 나는 늙을 날을 기꺼운 마음으로 기다리겠다. 오필리아의 모험이 들려주는 유쾌한 결말까지 함께하시길.
- 이다혜